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메트로놈 BPM 설정 방법
    공부 2018. 1. 4. 00:29
    반응형

    악보에 표기된 BPM(Beat per Minute)을 메트로놈으로 설정할 때 겪을 어려움을 줄여보고자 작성한다.

    BPM은 아래 그림과 같이 악보의 오선이 시작되는 위치의 왼쪽 위에 표기한다.

   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메트로놈 어플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준다면 보다 쉽게 설정할 수 있지만, 그렇지 않은 경우는 약간의 어려움이 생긴다.

    무턱대고 숫자를 120으로 설정해서 연주하면 올바른 속도로 연주할 수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원리를 파악하고 사용하자.


    필자는 "The Metronome by Soundbrenner[각주:1]" 메트로놈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앱을 기준으로 BPM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.

    이 앱은 Beat마다 3가지 소리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, 첫박을 다른 박들과 다르게 설정하여 구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
    또한 특정 박자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, 현재 울리는 Beat가 몇 번째 박자인지 시각적으로 표시되어 편하다.

    이 앱은 정 중앙에 박자표와 음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놨지만, 박자표의 분모보다 긴 길이의 음표를 설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12/8 박자의 ♩=120과 같은 BPM은 그대로 설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.

    본 글을 통해 기본적인 원리를 파악하고 BPM 설정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보자.



    BPM은 그림에서와 같이 "[음표]=[숫자]"로 표기하는데, 이 의미는 [음표]가 1분에 [숫자]만큼 나오는 속도로 연주하라는 의미이다.


    [음표]와 박자표의 분모에 해당하는 숫자가 동일한 경우

    가장 알아보기 쉬운 형태는 아래 그림과 같이 BPM표시의 [음표]와 박자표의 분모에 해당하는 숫자가 동일한 경우다.

    이 경우 박자표를 4/4로 설정하고 음표를 4분음표로 설정하여 BPM 숫자를 88로 맞추면 된다.

    [음표]와 박자표의 분모에 해당하는 숫자가 다른 경우

    위 그림처럼 숫자가 다를 경우 때문에 어려움이 생긴다.

    ♩=120 의 의미는 4분음표를 1분에 120번 나오도록 연주하라는 것이다.

    필자가 사용하는 앱에서는 12/8과 같은 박자표 설정은 가능하지만 박자표의 분모 8보다 긴 음표를 기준으로 설정할 수 없다.

    박자표 12/8에서 설정할 수 있는 가장 긴 음표는 분모에 해당하는 8분음표이다.

    그렇다면 8분음표에 해당하는 박자가 1분에 240번 들리도록 메트로놈을 설정해야 한다.

    사족으로 이 예제를 사용한 악보는 아래 링크의 Say Something이라는 노래의 악보인데, 아마도 ♪=120을 ♩=120으로 오기한 것으로 보인다.

    악보링크[각주:2]

    노래링크[각주:3]


    링크[각주:4]의 글은 BPM : [점4분음표]=[55] 박자표 : 6/8 일 경우에 관한 글이다.

    위 글의 메트로놈 앱은 음표를 설정할 수 없지만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.

    왜냐하면 분모에 해당하는 숫자가 4이든 8이든 숫자에 해당하는 음표가 분당 몇 회 나오는지를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.

    점4분음표는 8분음표 3개의 길이와 동일하기 때문에 [점4분음표]=[55]는 [8분음표]=[165]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.

    따라서 링크의 글처럼 Beats per bar를 6으로 설정했다면 한 마디에 6개의 음표가 들어간다는 의미, 즉, 8분음표가 6개 들어간다는 의미이므로 165로 설정하면 된다.

    반대로 악보에 표기된 숫자에 맞춰 BPM을 55로 설정하려면 Beats per bar를 2로 설정하여 한 마디에 점4분음표가 2개 들어간다는 의미가 부여되도록 해주면 된다.


    개인적으로는 악보를 볼 때 박자표의 분모에 해당하는 음표길이를 기준으로 메트로놈의 Beat가 울리는 것이 가장 편하기 때문에 전자의 설정을 선호한다.

    필자가 사용하는 앱으로 설정한다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되겠다.

    간단 요약

    BPM 표기 : [음표]=[숫자]
    박자표 : [분자]/[분모]
    1. 메트로놈을 한 마디에 [분자]만큼 울리도록 설정
    2. [음표]를 [분모]와 동일한 음표로 수정하면서 [숫자]를 변경
      1. 예1. 4분음표를 8분음표로 수정하였다면 길이가 1/2이 된 것이므로 [숫자]를 [숫자]x2로 변경
      2. 예2. 점4분음표를 8분음표로 수정하였다면 길이가 1/3이 된 것이므로 [숫자]를 [숫자]x3으로 변경
    3. [숫자]를 메트로놈의 BPM으로 입력
    끝.


    1. 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com.soundbrenner.pulse [본문으로]
    2. https://i.pinimg.com/736x/50/6e/82/506e82849d7e61d5380b95210c695047--easy-sheet-music-music-sheets.jpg [본문으로]
    3.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-2U0Ivkn2Ds [본문으로]
    4. https://www.mapianist.com/board/free/38483?category=pianotalk&page=1 [본문으로]
    반응형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