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한글 2014/ MS Word 2013 수직 기준선 정렬유용 2017. 1. 26. 08:12반응형
한글 2014 팁
그림 처럼 가운데 기준선을 두고 정렬해서 쓰고 싶을 때가 있다.
이런 기준방식은 따로 부르는 이름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, 여기선 그냥 수직 기준선 정렬이라고 하겠다.
3 줄 요약
- 상단 눈금자를 클릭해 오른쪽, 왼쪽 탭 위치 지정
- 수직 기준 왼쪽 내용 작성 : 탭 한 번 누르고 본문 입력
- 수직 기준 오른쪽 내용 작성 : 왼쪽 내용 작성 후 탭 한 번 누르고 본문 입력
방법 1. 표를 만들고 선을 안보이도록 수정한 후, 왼쪽 셀(오른쪽 정렬)과 오른쪽 셀(왼쪽 정렬)의 정렬 방식을 조절해 위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간단한 방법이니 자세한 설명은 안 하겠다.
방법 2. 표를 만들지 않고 탭을 조정해서 수직 기준선 정렬을 만들 수 있다.
상단의 눈금자에 탭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인데, 아래 그림의 상단 눈금자를 자세히 보면 숫자 4와 5 왼쪽에 각각 까만 삼각형이 그 표시이다.
더 자세히 보면...
요 삼각형은 눈금자에서도 상단을 클릭하면 나타나며, 눈금자 상단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저 삼각형의 모양은 상단 눈금자의 왼쪽 바깥에 표시되어 있는 삼각형 모양에 의해 결정된다.
왼쪽의 삼각형 표시를 바꾸고 실제 탭 위치를 지정해줄 수도 있으나, 일단 만들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모양이 변하기도 하니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라.
서로 대칭이 되도록 위와 같이 탭 위치를 표시해 주면 수직 기준선 정렬 모양을 만들 수 있다.
참고로 4 왼쪽에 있는 삼각형 이름이 "오른쪽 탭"이고 5왼쪽에 있는 삼각형 이름이 "왼쪽 탭"이다.
위 처럼 탭의 위치를 지정해 줬다면, 아래 처럼 탭을 입력해서 글을 입력해 보자.
탭을 한 번 누르면 커서는 4 왼쪽에 있는 "오른쪽 탭" 위치로 옮겨가고 오른쪽 정렬한 것 처럼 "오른쪽 탭" 표시를 기준으로 글이 작성된다.
탭을 한 번 더 누르면 커서는 5 왼쪽에 있는 "왼쪽 탭" 위치로 옮겨가고 왼쪽 정렬한 것 처럼 "왼쪽 탭" 표시를 기준으로 글이 작성된다.
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탭 말고도 다른 탭 설정도 있으니 각자 필요에 따라 사용해 보자.
MS word도 동일한 기능이 있다.
상단 눈금자의 아래를 클릭하면 탭 위치가 나타난다.
8 근처에 있는 것이 "오른쪽 탭"이고 10아래 있는 것이 "왼쪽 탭"이다.
한글의 삼각형 모양이 아니라 ㄴ자 모양일 뿐 기능은 동일하다.
단, 한글처럼 왼쪽 탭, 오른쪽 탭을 클릭으로 바꿀 수 없다.
탭 위치를 설정하기 전에 눈금자 왼쪽에서 입력할 탭을 결정한 후 입력하자.
탭 위치 지우는 방법 : 탭 표시를 드래그해서 줄자 바깥으로 드롭시켜라.
반응형